공지사항 l 방명록

 

성대질환

 편도·아데노이드 질환

 갑상선질환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인후두(목) 이물감

 목의 혹

타액선질환

경부 림프절염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염

 만성코막힘

 알레르기비염

 역류성인후두염

 

질환상담실
이상징후가 느껴지시나요?
겪고계신 증상을 기재해주시면 증상에 대한
 답변을 드립니다.

사진으로 보는 치료정보
사진과 비슷한 증상을 겪고 계신지 살펴보세요.

귀질환코질환구강, 인후두 질환두경부 질환

찾아오시는 길 안내 바로가기

치료정보 >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코는 왜 골게 되나요?

잠을 자는 동안 숨을 쉬면서 들이 마신 공기는 코와 목구멍을 거쳐서 폐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렇게 공기가 기도를 지나면서 어느 부분이든지 좁아진 부위가 있으면 그 부위를 지나면서 공기 흐름이 빨라지게 되고 저항이 증가되어 좁아진 부위 주변의 점막이 떨리게 되죠.. 이렇게 점막이 떨리면서 나는 소리가 바로 코골음 소리입니다.

대개의 경우는 목구멍 속의 목젖과 주위 점막이 길게 늘어져서 목젖과 주위의 늘어진 점막이 들이 마신 공기흐름에 떨려서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사람이 코를 골게 되나요?

중년이상의 뚱뚱하고 목이 짧고 굵은 사람이 코를 많이 골며, 여자보다는 남자가 더 많습니다. 편도선 비대나 코질환이 있어 코가 막히는 사람들에서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사람들의 경우 몸이 뚱뚱하지도 않은 데 코를 고는 사람이 꽤 있죠. 이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안면 구조상 턱이 짧고 안쪽으로 들어가 있는 경우가 많아 잠자는 동안 혀가 목뒤쪽으로 밀리기 때문에 혀 뒤쪽의 기도가 좁아져서 코를 골게 되는 겁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무엇인가요?

과거에는 숙면의 대명사처럼 인식되어왔던 코골이는 잠자리를 같이 하는 타인의 수면을 방해하는 나쁜 버릇만이 아니라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입니다.

특히 코를 심하게 고는 사람에게서는 코를 골다 ‘컥’하고 숨이 막혀서 한동안 숨을 쉬지 않다가 갑자기 ‘후’하고 숨을 몰아 쉬는 현상이 자주 나타난다. 이렇게 숨이 멎는 상태가 10초 이상 지속되면 무호흡이라고 합니다..

잠자는 동안 이러한 무호흡이 1시간에 5회이상 나타나거나 7시간 자는 동안 30회이상 나타나면 수면 무호흡증후군이라고 질병으로 간주하며 위험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어 치료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코를 고는 것이 왜 병이 되나요?

코를 심하게 고는 사람에게서는 거의 대부분 무호흡이 발생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잠자는 동안 숨쉬는 것이 힘들어서 잠자리가 몹시 험합니다.

조금 과장되게 표현을 하면 잠을 자는 것이 아니라 잠자는 동안 숨쉬려고 발버둥치면서 싸우는 셈인 것이죠. 그러니까 자연히 코를 골면서 자는 사람들은 깊은 잠을 잘 수가 없고 숨을 쉬려고 자꾸 깨기 때문에 양질의 잠을 잘 수가 없어서 7~8시간 이상 충분히 잠을 잔 것 같은데도 실제로 깊은 잠에까지 도달한 시간은 극히 짧기 때문에 항상 잠이 부족하게 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코고는 사람들은 잠자려고 눕기만하면 곧바로 잠 들고 낮에도 항상 졸립고 머리가 개운치 않다고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면 집중력, 판단력이 떨어지고 성격이 변하거나 성생활에 장애가 오기도 합니다. 또한 이렇게 코를 골면서 무호흡이 발생하는 상태가 오랜 기간 지속되면 잠자는 동안 산소가 부족한 현상이 나타나서 심장에 무리가 따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고혈압과 부정맥 등 심장병이 발생할 확률이 일반인보다 훨씬 높으며 드물긴 하지만 잠자는 동안 갑자기 숨을 거두는 ‘돌연사’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따라서 코를 곤다는 것은 더 이상 숙면의 대명사이거나 가정생활이나 사회생활의 문제가 아니라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는 ‘질병’인 것입니다.

어떠한 검사가 필요한가요?

코골이의 치료를 위해선 정확한 진단이 필수적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코골이에 관련된 기술이 300여가지가 넘고 있습니다. 이것이 시사하는 것은 그 만큼 코골이가 어느 하나로 해결될 수 없이 복합적인 문제라는 것을 뜻하겠죠.

진단은 우선 가족이나 배우자에게서 잠자는 모습이나 코골이의 양상 등을 자세히 듣고 환자의 코와 목 등을 진찰한 X-선 활용과 코와 목의 내시경을 실시하고 코고는 소리를 녹음해서 들어본 후 수면다원검사를 실시합니다.

수면다원검사란 잠자는 동안 진짜 코를 고는지 여부와 무호흡이 있는지, 있으면 얼마나 심해서 우리 몸 속의 동맥피 속에 산소가 얼마나 떨어지는지, 그때의 심박동상태는 어떤지 등의 객관적인 병의 상태를 알려주는 검사입니다. 그리고 코막힘을 보기 위해서 음향 비강기통기도 검사를 실시합니다.

수술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코골이는 들이마신 공기가 좁아진 기도를 지나면서 점막이 떨려서 나는 소리입니다. 따라서 그 좁아진 부위가 어딘지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겠죠. 그 원인부위가 어디냐에 따라서 수술을 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수술을 하더라도 좋아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코고는 분들은 대부분 콧속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잠을 잘 때 코가 막혀서 자신이 알건 모르건 입을 벌리고 자게 됩니다. 입을 다물고 자면 대부분은 코를 골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콧속의 공기통로를 넓혀주어 입이 아닌 코로 숨을 쉴 수 있도록 도와주는 비중격성형술과 하비갑개 점막하 절제술을 먼저 시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에 이상이 없고 목젖 및 입천정이 늘어져 있어 목구멍이 좁아져 있는 경우에는 레이저나 코블레이터를 이용하여 구개수 구개인두 성형술을 시행하게 된다. 또한 편도선이 커져 있는 경우에는 구개인두 성형술과 편도선수술을 함께 하게 됩니다.

코블레이터는 기존의 방법에 비하여 코골이 수술에 여러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의 수술은 약 400-700도 정도의 고열을 발생시킴으로써 수술부위 이외의 주변부위에까지 손상을 주고, 수술 후 통증과 출혈이 심하며, 수술 후 치료기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었지만, 코블레이터는 약 50~70도 정도의 열만을 전달함으로서 주변부위에 대한 손상이 적고 출혈 및 통증이 적으며, 수술 후 치료기간이 현저히 단축되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코블레이터는 현재 코골이 수술 뿐 아니라, 비후성비염, 알레르기 비염, 편도 및 아데노이드 절제술 등에 사용되어 이미 그 우수한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또 다른 수술방법으로 고주파 가열수술(Somnoplasty)이 있습니다.
권총처럼 생긴 기계에서 바늘이 나와서 목젖 점막 속에 찌르면 바늘 끝에서 라디오 주파수에 해당하는 460kHz의 전자파가 발생해서 점막 속 조직에 열이 나게 해서 늘어진 점막을 응고시키고 축소시켜서 코골이를 방지하는 새로운 수술법입니다.

수술시간도 10분 이내로 짧고 간단하며 전혀 아프지 않고 출혈도 없으며 입원하지 않아도 되고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목젖부위를 잘라내는 기존의 수술과는 근본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목젖의 모양도 그대로인 장점도 갖고 있지만, 점막 내로 찌르는 바늘처럼 생긴 기구가 가격이 비싸며 재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 큰 단점이며 때에 따라서는 2~3회 반복해서 시행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이들이 코를 골고 입으로 숨을 쉬는 가장 흔한 원인은 편도 및 아데노이드 비대증입니다. 그 밖에 축농증이나 비염 등 코가 막혀서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개는 편도·아데노이드 절제술로 완치가 가능합니다.

코골이 수술을 해야하는 경우

코골이는 심각한 질환이나 그 심각성이 저평가된 질환입니다. 코골이는 수면 중 들이마신 공기가 좁아진 기도를 지나면서 점막이 떨려서 발생합니다. 코골이 환자들은 코골이 소음과 무호흡으로 숙면을 취하지 못하여(잠을 많이 자더라도 실제로 깊은 잠에 도달한 시간은 극히 짧습니다) 자려고 눕기만 하면 곧바로 잠 들고, 아침에 상쾌하지 못하며, 머리가 개운치 않고, 낮에도 항상 졸리고,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면 낮에 졸음으로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으며, 집중력과 판단력이 떨어져 학업성적이나 작업능률이 감소되고, 성격이 변하거나 성욕감퇴 및 발기부전 등 성생활 장애가 오기도 합니다. 또한 무호흡 상태가 오랜 기간 지속되면 잠자는 동안 산소부족 현상으로 심장에 무리가 따르며 고혈압과 부정맥 등 심장병이 발생할 확률이 높으며 드물게 수면 중 갑자기 숨을 거두는 '돌연사’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성장기 어린이에서는 성장호르몬 분비감소로 키가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를 곤다는 것은 더 이상 숙면의 대명사가 아니며 가정생활이나 사회생활의 문제뿐만 아니라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는 ‘질병’인 것입니다.

구개수구개인두성형술- 어린이들은 편도아데노이드절제술로 거의 다 해결됩니다. 콧속에 문제가 있는 경우 코수술을 먼저 혹은 동시에 시행합니다. 목젖 및 입천장이 늘어져 있는 경우 레이저를 이용하여 수술을 시행합니다. 편도비대가 동반된 경우에는 편도절제술을 같이 시행합니다. 이 수술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인두이물감이 나타날 수 있으나 본원에서는 최박사님이 개발한 술식으로 수술의 효과를 최대로 하고, 수술 후 통증 및 인두이물감의 합병증의 발생을 최소로 하고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환자 및 보호자의 편안한 수술 후 회복을 위하여 당일 퇴원이 가능합니다. 이제 저희 목전문병원 관악이비인후과에서 수술을 받으시고 상쾌한 아침을 느끼시고‘삶의 질’을 누리십시오.

 

 


Warning: Cannot modify header information - headers already sent by (output started at /home/agroup/gwanakent/www/remedy/remedy_04.php:11) in /home/agroup/gwanakent/www/lib/common.lib.php on line 98

Warning: Cannot modify header information - headers already sent by (output started at /home/agroup/gwanakent/www/remedy/remedy_04.php:11) in /home/agroup/gwanakent/www/lib/common.lib.php on line 98

Warning: Cannot modify header information - headers already sent by (output started at /home/agroup/gwanakent/www/remedy/remedy_04.php:11) in /home/agroup/gwanakent/www/lib/common.lib.php on line 98
관악이비인후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