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l 방명록

 

성대질환

 편도·아데노이드 질환

 갑상선질환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인후두(목) 이물감

 목의 혹

타액선질환

경부 림프절염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염

 만성코막힘

 알레르기비염

 역류성인후두염

 

질환상담실
이상징후가 느껴지시나요?
겪고계신 증상을 기재해주시면 증상에 대한
 답변을 드립니다.

사진으로 보는 치료정보
사진과 비슷한 증상을 겪고 계신지 살펴보세요.

귀질환코질환구강, 인후두 질환두경부 질환

찾아오시는 길 안내 바로가기

치료정보 > 알레르기비염

  

지긋지긋한 알레르기비염이나 천식으로 고생하십니까?
관악이비인후과 알레르기 크리닉으로 오십시오.

알레르기의 완벽한 치료방법은 없습니다. 난치병일수록 환자들은 방황을 합니다. 병이 잘 낫지 않을 수록 근거 없는 민간요법이나 황당한 사이비 치료법들이 난무합니다. 그러나 저희 관악이비인후과 알레르기 크리닉에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최적의 치료를 해드리겠습니다.

알레르기 체질은 심한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일생 동안 가지고 살며 자녀에게도 유전이 됩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환아는 나중에 천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생활환경이나 몸 상태에 따라서 일시적인 호전이 있을 수 있으나 대개는 평생 지속되며 만성비염이나 천식, 폐가 망가져 호흡곤란(만성폐질환)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레르기는 난치병이지만 많은 경우 생각보다 쉽게 생활에 불편하지 않게 증상을 완화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환경요법, 약물치료, 레이저수술, 면역치료 등을 적절하게 적용하면 알레르기 환자 만족도 80 -90%에 가깝게 치료할 수 있으며, 보다 심각한 질환인 천식으로 진행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면역치료는 알레르기 원인물질에 대한 체질을 바꾸어 저항력을 키워주는 방법으로 알레르기의 유일한 근본치료법이며, 약물사용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천식과 만성폐질환 등의 합병증 발전을 최소화합니다.

이제 저희 관악이비인후과 알레르기 크리닉에서 정확한 진단과 전문적인 치료를 받으시고 한층 향상된 삶의 질을 누리십시오.

사랑스런 자녀가 1년 내내 감기를 달고 있습니까?

아이들은 1년에 평균 5-6회 정도 감기에 걸립니다. 감기는 상기도 바이러스 감염으로 콧물, 재채기, 코막힘, 기침 등을 유발하며 약간의 미열이 동반되며 1-2주안에 회복됩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2주 이상 지속되거나 항상 감기를 달고 사는 것처럼 훌쩍거리거나 아침에 재채기를 하는 경우, 그리고 감기 같지는 않아도 기침, 가래가 끓는 경우, 코가 막혀 항상 입을 벌리고 숨을 쉬는 경우 다른 질환을 의심해야 합니다. 흔한 질환으로 편도아데노이드비대증과 알레르기비염이 흔합니다. 편도아데노이드비대증은 수술로 완치될 수 있는 질환이며, 비염은 보다 심각한 질환인 천식발생의 위험요소이므로 조기에 정확한 진단과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사랑스런 자녀가 폐렴으로 입원한 적이 있습니까?

천식의 가장 흔한 합병증은 폐렴입니다. 폐렴은 정상적인 사람에서 일생 동안 한번도 걸리지 않아야 합니다. 귀댁의 자녀가 한번이라도 폐렴에 걸린 적이 있다면 천식에 대한 전문적인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폐렴을 먼저 앓고 나서 천식으로 진단된 아이들이 아주 많습니다. 천식환자의 대부분은 비염을 동반하므로 정확하고 세심한 진찰로 조기 진단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아이의 비염증상은 부모님에 보시기에 심하게 보이지 않은 경우가 많아 실제로 진단이 늦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폐렴을 앓았던 아이들에서 사소한 코 증상이 있으면 즉시 알레르기 전문 검사를 받도록 하세요.

낮에는 멀쩡한데 가래 기침이 밤에만 심합니까?

이러한 증상을 호소하는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런 아이들은 실제로는 낮에도 멀쩡하지 않습니다. 대화가 가능한 환아에게 물어봅니다. “ 학생, 1년 중에 코가 시원한 날이 많니? 아니면 답답한 날이 더 많니?” 그러면 대부분의 아이들이 “답답한 날이 더 많아요.” 옆에서 듣는 어머님은 깜짝 놀라십니다. 아이들은 병원에 가기를 싫어하므로 증상을 숨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자세히 환자를 살펴보면 목안에 고이는 콧물 가래들을 수시로 훌쩍거리면서 삼키고 있으며 코를 자주 비비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비염, 축농증, 천식들은 여러 가지 이유들에 의해서 특히 밤에 증상이 심해지므로 부모님들이 그 심각성을 저평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증상이 심하지 않은 초기의 경우에는 낮에는 증상이 없다가 밤에만 심하게 나타납니다.

코골이가 심하면 키가 잘 자라지 않습니다.

성장기의 어린이가 코골이를 심하게 하는 경우 키가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통계의학적으로 연구된 결과입니다. 코골이는 수면중 좁아진 상기도를 통하여 호흡을 할 때 발생하는 소음입니다. 아이들의 성장에 큰 역할을 하는 성장호르몬은 깊은 수면시에 분비됩니다. 코골이를 하는 아이들은 코골이의 소음과 동반되는 무호흡으로 숙면을 취하지 못하여(실제로는 잠을 많이 자더다도 깊은 잠에 도달하지 못하여 항상 수면부족상태로 잠이 아주 많은 경우가 많습니다.)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합니다. 아이들의 대부분은 편도아데노이드비대증이 원인인 경우가 많으며 간단한 수술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비염이 있어 코가 막히는 경우에도 코골이가 나타나므로 조기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로 성장기의 아이들을 잘 보살펴야 하겠습니다.

사랑스런 자녀가 코피를 자주 흘립니까?

사랑스런 자녀가 코피를 자주 흘리게 되면 걱정이 심하며 불안한 마음이 가득하게 됩니다. 피가 나는 원리는 아주 간단합니다. 피가 혈관 내에만 있어야 하는데 혈관이 터져서 밖으로 나오는 것입니다. 비점막은 아주 연약하며 혈관이 풍부합니다. 코피가 자주 나는 상황은 건조하거나 염증이 있거나 코를 자주 후빌 때 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심각한 질환은 아닙니다. 그러나 알레르기비염이나 축농증, 비강결핵, 종양, 백혈병과 같은 심각한 질환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반드시 빠른 시일내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세요. 이비인후과전문의의 간단한 진찰만으로도 상기 질환의 유무를 어느 정도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반복되는 출혈로 빈혈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간단히 출혈 부위만 때울 수도 있으며 조기에 원인을 규명하고 치료하여 재발을 막아 건강한 어린이가 되도록 보살펴야 합니다.

코만 좀 막히는데 치료를 꼭 해야 합니까?

아이들의 증상은 자신들은 심하게 느껴도 부모님들이 간과하기 쉽습니다. ‘남의 죽을 병보다 자신의 고뿔이 더 중하다.’ 라는 옛말이 있습니다. 누구나 감기로 코가 막혀 저녁에 잠을 설친 적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렇게 답답한 아이의 코막힘을 그냥 두고만 보실 겁니까? 만성적으로 코막힘이 있으면 두통이 발생하며, 얼굴의 성장에 지장을 주어 바보스런 표정의 ‘아데노이드 얼굴’ 과 같은 추형과 상하 치아가 서로 어긋나는 부정교합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인후, 기관지, 폐에 습도조절이 되지 않고 불순물이 걸러지지 않은 공기가 직접 유입되므로 다른 호흡기계 질환에 걸리기 쉬우며, 코가 막혀 기도저항이 높아져 숨을 쉬게 하는 호흡근육들에 과중한 부담과 에너지 소모가 높아져 쉽게 피로하게 됩니다. 또한 사회 심리학적으로 콧물, 재채기를 자주 하므로 전염성이 있는 감기로 오인되거나 불결하게 보이므로 대인관계 장애와 신경질적인 성격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집중력이 떨어져 학습능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체질을 어떻게 바꿀 수 있습니까?

체질은 의학적으로 정확한 용어는 아니나 의사들도 체질이란 말을 즐겨 사용합니다. 알레르기 체질이란 보통의 사람에게는 노출되어도 아무런 반응도 일으키지 않는 공기 중에 섞인 집먼지진드기 혹은 꽃가루, 곰팡이, 애완동물의 털과 비듬이나 음식물, 약물 등에 대해 과민하게 반응해서 천식, 비염, 아토피피부염, 두드러기 등의 알레르기 질환이 발생하는 환자를 알레르기 체질이라고 하며 이는 유전적인 성향이 강하지만 부모가 모두 괜찮아도 자녀에서 새롭게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체질은 면역치료를 함으로써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를 수술로 고칠 수는 없습니까?

알레르기비염은 알레르기 염증반응이 비점막에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염증이 발생하는 타겟 조직인 비갑개를 수술하여 알레르기 염증반응을 최소화 시킵니다. 수술의 종류는 레이저나 고주파를 이용하는 방법, 외과적인 수술법 또는 약품을 이용하여 부식시키는 방법 등 다양합니다. 수술로 알레르기 체질을 바꿀 수는 없으나 신속하고 만성적인 콧물, 재치기, 코막힘 등의 증상을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로는 알레르기비염 증상이 심한 경우, 코막힘이 심한 경우, 만성적인 경과로 비갑개가 비후된 경우, 만성 축농증이나 물혹이 동반된 경우, 비중격만곡증과 같은 구조적인 문제가 동반되어 있는 경우, 만성적이고 재발성인 증상의 신속한 개선을 원하는 경우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이가 습관적으로 킁킁댑니다.

습관이 아닙니다. 답답하니까 그렇습니다. 부모님이 보시기에 킁킁거릴 정도면 아이들은 상당한 불편을 느끼고 있습니다. 가벼운 증상도 만성적으로 지속되는 경우에는 꼭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알레르기비염의 문제점 및 합병증 

후각소실과 미각장애 : 반복되는 염증으로 후각상피의 변성과 후각신경의 손상으로 영구적인 후각소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후각소실은 미각소실을 동반하여 먹는 즐거움을 박탈합니다. 조기에 적극적인 치료로 영구적인 후각소실을 미연에 방지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코 물혹 : 알레르기 염증은 코 점막의 부종을 유발하여 물혹을 형성시킵니다. 물혹이 일단 생기면 약물치료에 크기가 잘 줄지 않고 점점 커집니다. 물혹은 물리적으로 코속을 막아 축농증을 합병하고 정상적인 비강호흡(코로 숨 쉬는 것)을 방해하므로 수술을 해야 합니다.

축농증 : 이차적인 세균감염이나 물혹을 발생시켜 축농증을 합병합니다. 누렇고 진한 콧물, 가래는 축농증을 의미하므로 항생제 치료 및 만성으로 진행된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두통 : 비염이 심하거나 코속이 부어있는 경우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피 : 비점막이 약해져 코피가 자주나는 경우 빈혈의 위험성도 있습니다.

천식 : 보다 심각한 천식, 폐렴으로 진행될 위험이 아주 높습니다. 비염을 잘 치료하면 그 위험성은 감소합니다. 조기에 적절하고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피로 : 코가 막히면 기도저항이 높아져 숨을 쉬기가 힘들어집니다. 따라서 숨을 쉬게하는 호흡근육들에 과중한 부담이 되어 에너지 소모가 높아지게 됩니다.

구강호흡 :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인후, 기관지, 폐에 습도조절이 되지 않고 불순물이 걸러지지 않은 공기가 직접 유입되므로 다른 호흡기계 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사회 심리학적인 문제 : 콧물, 재채기를 자주 하므로 전염성이 있는 감기로 오인되거나 불결하게 보이므로 대인관계 장애가 문제될 수 있으며 코가 항상 답답하고 훌쩍거리고 비비게 되므로 신경질적인 성격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학습능력이나 작업능률의 감소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천식 발생의 위험요인으로서 알레르기비염

많은 연구에서 다음과 같은 천식과 비염의 연관성이 밝혀졌습니다.

비염환자에서 천식이 발생하는 비율이 일반인(3-5%)에 비해 19-38%로 높다.

 통년성비염이 계절성비염보다 천식동반이 많다.

 80% 이상에서 비염이 천식보다 먼저 나타나거나 동시에 발생한다.

비염과 천식의 증증도가 서로 연관성이 있다.

 비염증상의 치료로 천식의 증상이 호전이 있다.

비염이 천식 발생의 독립적인 위험요인이다.

그러므로 비염과 천식의 연관성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며 비염의 증상이 있으면 조기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시행하면 보다 치명적이고 심각한 천식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알레르기의 정확한 치료는 정확한 진단에서 시작합니다.

본원에서는 대학병원 수준의 알레르기 전문검사를 시행하여 정확한 원인과 악화요인을 규명하여 약물치료, 수술치료뿐 아니라 회피치료 및 면역치료를 시행하여 보다 근본적인 대책을 세울 수 있도록 합니다.

 

 

 


Warning: Cannot modify header information - headers already sent by (output started at /home/agroup/gwanakent/www/remedy/remedy_11.php:11) in /home/agroup/gwanakent/www/lib/common.lib.php on line 98

Warning: Cannot modify header information - headers already sent by (output started at /home/agroup/gwanakent/www/remedy/remedy_11.php:11) in /home/agroup/gwanakent/www/lib/common.lib.php on line 98

Warning: Cannot modify header information - headers already sent by (output started at /home/agroup/gwanakent/www/remedy/remedy_11.php:11) in /home/agroup/gwanakent/www/lib/common.lib.php on line 98
관악이비인후과